본문 바로가기

문제해결

보조배터리 충전안됨 - 스피디 보조배터리 수리

목차

     보조배터리 충전안됨 - 스피디 보조배터리 수리

     

    간만에 등산을 다녀온 뒤 더러워진 등산가방을 세탁하기 위해 세탁기에 넣고 돌렸습니다. 세탁 후 등산가방을 살펴보니 깜빡하고 보조배터리를 가방에서 꺼내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싶어 드라이기로 말린 후 전원을 켜보니 역시나 전원등이 들어오지 않고 충전 또한 되지 않았습니다. 버리려다 고쳐 쓸 수 있지 않을까 싶어 고장난 스피디 보조배터리를 수리해 보았습니다.

     

    다행히 수리가 성공해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피디 보조배터리를 수리한 내용을 참고해 스피디 보조배터리 수리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피디(SPEEDY) 보조배터리 수리

     

    보조배터리를 수리하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많은 분들이 보조배터리 침수로 수리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샤오미 보조배터리를 분해해 수리한 내용이었고 스피디 보조배터리를 수리한 내용은 전혀 없었습니다.

     

    예전에 폰을 분해한 경험을 살려 보조배터리를 분해를 하고 수리 했는데 샤오미 보조배터리와 다르게 스피디 보조배터리는 분해부터가 어렵기 때문에 자신있으신 분들만 한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고장난 스피디(SPEEDY) 보조배터리

     

    세탁기에 넣고 돌려버려 고장난 스피디 보조배터리

     

    2. 보조배터리 케이스 분해

    잘 보면 케이스 한쪽이 분해가 가능합니다. 날카로운 드라이버나 폰 분해도구, 헤라 같은 것으로 살짝 벌려줍니다. 조금 벌어지면 살살 돌려가면서 케이스를 떼어냅니다.   

     

    보조배터리 케이스 분해

     

    한쪽 케이스를 떼내고 나면 보조배터리 충전기 모듈 충전 회로 기판이 보입니다.

    양면 테이프로 붙어 있는 내부 배터리를 떼어 냅니다.

    충전 회로 기판이 꽉 끼여서 잘 안빠질 수 있는데 드리이버나 날카로운 것으로 살짝 벌려서 빼내시면 됩니다. 

     

    한쪽 케이스를 떼낸 보조배터리

     

    3. 보조배터리 끊어진 전원 케이블 연결

     

    케이스와 내부배터리를 분리하고 보니 보조 배터리 전원 연결 케이블이 끊어져 있었습니다.

    아마, 세탁기에서 돌아가면서 충격으로 끊어진 듯 보였습니다. 우선 세탁기에 돌아가면서 묻은 물과 세제를 물티슈로 잘 딱아냅니다. 다음은 납땜기로 끊어진 부분을 납땜합니다.

     

    TIP. 전원 연결 납작케이블은 코팅이 되어 있어서 납이 묻지 않습니다. 이럴땐 칼이나 일자드라이버로 코팅된 부분을 살살 끍어낸 후 납땜을 하면 됩니다.

     

    납이 안붙어 여러번 시도 끝에 겨우 붙였습니다. 깔끔하지 않지만 케이블은 단단히 잘 붙었습니다.

        

    보조배터리 끊어진 전원연결 납작케이블

     

    보조배터리 납작케이블 납땜

     

    4. 보조배터리 재조립

    납땜으로 케이블을 연결하고 시험삼아 전원을 켜 봅니다. 다행히 성공적으로 불이 들어 옵니다.

    분해한 순서 역순으로 잘 조립합니다. 

     

    보조배터리 전원 테스트

     

    성공적으로 잘 고쳐진 보조배터리

     

     

     마무리 글

     

    오늘은 고장난 스피디(SPEEDY) 슬림 듀얼 보조배터리를 수리해 보았습니다. 비싼 제품이 아니라 버리고 다시 살 수도 있으나 재미삼아 한번 고쳐보았는데 성공하고 나니 뿌듯합니다. 처음에는 침수로 고장난 것으로 생각해 간단히 물기만 닦으면 될 줄 알고 분해했는데 끊어진 케이블로 납땜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따라하시다가 리튬 배터리 보호막을 잘못 건드리면 보조배터리가 부풀어 폭발할 수도 있으니 정말 조심해서 작업하시고 납땜을 할때는 배터리쪽은 건드리지 않도록 안정된 자세로 수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 번씩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