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이슈

여름철 냉장고 적정온도 완벽정리

목차

     여름철 냉장고 적정온도 완벽정리

     

    코로나 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 가정마다 냉장고에 많은 음식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물을 보관하는 온도에서 무관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여름철 냉장고 적정온도에 대해 완벽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여름철 냉장고 적정온도

     

     

     냉장고 적정온도

     

    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의 약자로 위해 요소 중점 관리 기준을 뜻합니다. 

    식품이 제조, 가공되어 소비자까지 전달되기 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 요소를 찾고 그것을 관리하기 위한 인증기준으로 흔히 해썹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과거 HACCP에서 냉장온도를 4℃로 고시한 적이 있습니다. 4℃ 이하는 미생물 증식을 억제하는 온도로 대부분의 식중독균이 증식이 억제됩니다. 유통 과정의 여건상 법으로는 10℃ 이하로 규정하고 있으나 가정에서 냉장온도는 4℃ 이하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이유로 미국 식품의약국 FDA 에서도 냉장고 온도를 40℉ 약 4℃(4.44) 이하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냉동식품은 영하 18℃ 이하로 유지 되어야 냉동 식품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기에 냉동실은 영하 18℃ 이하를 적정온도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냉장고 음식물 보관방법

     

    냉장온도를 4℃ 이하로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냉장고를 꽉 채우게 되면 냉장능력에 떨어지므로 냉장고 용량의 70%만 상용해 냉장고를 가볍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뜨거운 음식을 그대로 넣게 되면 냉장고 온도를 상승시켜 다른 음식물을 상하게 하므로 꼭 식힌 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 종류별 보관 및 유통 온도

    식품 종류별 보관 및 유통 온도

     

    재밌게 보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 번씩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