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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구글 애널리틱스 광고 수익 분석 - 연결 방법

목차

     구글 애널리틱스 광고 수익 분석 - 연결 방법

     

    안녕하세요. '당근있어요'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티스토리에 관한 글을 써 보겠습니다. 얼마 전에 티스토리 일 방문자 1000명 달성을 하고 기념으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이후로 일 방문자수는 꾸준히 나오지만 정작 중요한 광고 수익이 정체되어 있어 고민입니다. 때문에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고 페이지별 광고 수익을 분석해 좀 더 효과적인 글쓰기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족스럽지 못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일 방문자수 1000명을 달성하고 기념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티스토리 수익 - 일 방문자수 1000명 달성 

     

    티스토리 수익 - 일 방문자수 1000명 달성

     티스토리 수익 - 일 방문자수 1000명 달성 본격적으로 티스토리를 시작한 후 어제 처음으로 일 방문자수 1000명을 달성했습니다. 일 방문자수 1000명과 일 수익 5달러가 초보 블로거의 기준이라고

    mountaintravel.tistory.com

     

    이 후로 몇 가지 사항을 적용을 했더니 일 방문자 수는 1000명 근처로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클릭 수와 낮은 CPC로 광고 수익이 영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몇 가지 변화 중 광고 효과를 노리고 적용한 새 애드센스 코드입니다. 일주일 정도 지난 결과 구글의 설명 처럼 실적 개선이 되었는지 CTR이 늘었습니다. CPC가 높은 날에는 수익이 만족스럽지만 평균적으로 CPC가 낮아 결국 수익이 약간 늘어난 것으로 적용 되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 새 애드센스 코드

     

    구글 애드센스 - 새 애드센스 코드

     구글 애드센스 - 새 애드센스 코드 구글 애드센스를 들어가 보니 새 애드센스 코드를 이용하여 광고 실적 개선하기란 공지가 올라와 있었습니다. 설명을 보니 새 애드센스 코드를 사용하면 애

    mountaintravel.tistory.com

     

    초보자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CPC이란? 광고 용어로 Cost Per Click 으로 클릭당 광고 단가 입니다. 

    CTR이란? 광고 용어로 Click Through Rate 로 클릭율입니다. 

     

    광고 수익은 CPC 곱하기 CTR로 결정됩니다.

     

    새 애드센스 코드 적용으로 광고가 최적화 되어 클릭율은 높아졌으나 반대로 광고 단가는 떨어져 광고 수익율은 약간 상승하였습니다. CPC가 잘 나오는 날에는 당연히 수익이 상승했으나 꾸준히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원인을 파악 해 보고자 구글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를 연결 해 블로그의 광고 분석을 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방법

     

    애널리틱스는 분석학을 말하며 광고에서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분석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하고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합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

     

    1)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

     

    2) 가입 중 고급 옵션 보기에 분석하고자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3) 구글 애드센스와 연결하기 위해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로 들어가거나 관리자 - 애드센스 연결을 누르고 동의를 하면 구글 애드센스와 연결됩니다. 

     

    4) 티스토리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분석하기 위해 플러그인으로 들어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성화 시킵니다. 

     

    플러그인 구글 애널리틱스 활성화

     

     

    5) 추적 ID는 관리자 속성에 추적 정보 - 추적 코드를 확인 해 적용하면 됩니다. 

     

     

    6) 잘 적용이 되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실시간 개요을 보면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분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6) 구글 애드센스 정책상 세부 내용을 보여 드리긴 어렵지만 하루나 몇 일 정도 지나 데이터가 수집 된 후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로 들어가면 페이지별 클릭수, CTR, 수익 등 많은 정보가 나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결과

     

    구글 애널리틱스로 분석하기 전에는 광고 클릭 수 만을 보고 어렴풋이 이런 저런 글에서 광고가 클릭 되었겠구나 생각했는데 막상 제대로 분석하고 보니 생각과 차이가 있었습니다. 

     

    몇 개의 글에서 대부분의 수익이 나오고 수익이 나오는 글 조차 예상 했던 글과 차이를 보여 주었습니다. 수익이 어느 정도 나오겠지 기대 했던 글에서 전혀 수익이 없었던 것도 놀라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결과를 정리하자면

    대부분의 수익은 몇 개에 글에서 나옵니다. 수익이 많이 나오는 글이 많을 수록 블로그 광고 수익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나머지 글이 가치가 없는 것은 아닌게 클릭은 없지만 블로그에 트래픽을 발생시켜 블로그 최적화나 블로그 순위를 높여 결국 수익이 많이 나오는 글이 효과를 발휘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분석 결과 CPC 높은 글은 따로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광고가 붙을만한 글은 CPC가 높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지만 고수익을 올리는 분들은 아마 CPC가 높은 글을 쓰면서 클릭율을 높혀서 입니다.

     

     

     마무리 글

     

    오늘 쓴 글을 수익면에서 분석해 보자면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도 아니고 CPC나 클릭율이 높은 글이 아니기 때문에 광고 수익 만 생각하자면 헛수고 하는 글입니다.

     

    하지만 나름의 정리도 되고 우연히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도움도 된다고 생각하면 가치가 전혀 없지는 않을 것 입니다. 너무 광고 수익 만 보고 글을 쓰다 보면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재미도 없어지고 빨리 질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CPC가 높고 클릭율도 높은 주제도 고민해 수익과 재미의 균형은 적절하게 맞춰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고민 할 수록 조금 더 성장한 블러거가 된 듯 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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