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제해결

자동차 셀프 도색 성공 후기

목차

     자동차 셀프 도색 성공 후기

     

    안녕하세요. '당근있어요'입니다. 자동차를 타고 다니다 사고나 부주의로 외부 페인트가 벗겨진 경우 비싼 판금도색 비용으로 고민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부위가 크지 않거나 벗겨진 곳의 상태가 좋은 때는 셀프 도색을 많이 도전하는데요.  저 역시 벗겨진 곳의 상태가 좋아 판금도색을 맡기는 대신 셀프 도색을 도전해 보았고 결과는 대성공이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셀프 도색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셀프 도색 성공 후기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셀프 도색 비용 및 필요도구

     

    자동차 셀프도색

     

    1. 자동차 셀프도색 고민?

    제가 셀프도색할 곳으로 자동차 지붕에 새똥이 묻었는데 귀찮아서 오래 두었더니 페인트가 조금씩 벗겨지더니 이제는 감당이 안될 만큼 부위가 넓어졌습니다. 

    하지만 도색할 부위는 넓지만 판금 자체는 상처 없이 깨끗합니다.

     

    셀프도색 후 실패 후기가 많은데 많이 긁히거나 파여서 퍼티 일명 빠데 작업이 들어가면 생각보다 사포질 하는데 엄청 힘이 들어가며 결과도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퍼티 작업 없이 페인트 작업만으로 끝나는 곳이라면 성공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2. 기초작업으로 자동차의 도색할 부위를 정리하고 깨끗이 닦아 줍니다. 

    준비물은 마스킹테이프, 차량용 도색스프레이, 투명스프레이, 플라스틱 헤라, 열풍기입니다. 

    열풍기(히팅건)는 없어도 문제가 없지만 있으면 작업시간이 엄청 단축이 되며 열처리가 되어 작업 후 퀄리티가 좋습니다.

     

    열풍기

     

    철물점 TV에서 가성비 좋은 열풍기(히팅건)로 소개해서 구매했었던 이엑스파워 열풍기입니다. 휴대폰 수리, 페이트 건조, 전선 수축 튜브, 필름지 부착 등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있으면 좋고 없어도 작업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열풍기 구매

    열풍기(히팅건)

     

     

     

    3. 자동차 커버링 작업

     

    자동차 셀프 도색 커버링

     

    셀프 도색 작업 전 플라스틱헤라로 페인트가 들뜬 부분을 정리 하고 비닐로 차를 덮어 줍니다.

    마스킹테이프에 비닐이 붙어있는 것을 커버링테이프라고 하는데 페인트 작업 시 정말 유용합니다. 붙어있는 비닐의 크기에 따라 가격이 다른데 최대한 큰 크기의 커버링 테이프를 구매하는 것이 도색 작업에 유리합니다. 만약 커버링 테이프가 없으면 신문지, 비닐 등을 활용해도 되지만 가급적 커버링 테이프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 시 페이트가 많이 날리므로 작업 부위 이외에는 커버링 테이프로 꽁꽁 싸매 줍니다.  

     

    커버링테이프 구매

    커버링 테이프

     

     

    4. 자동차 도색 스프레이 작업

    자동차 도색 스프레이는 여러 종류가 많은데 가성비가 좋다는 제일 카페인트로 구매했습니다.  네이버 최저가로 비교를 해봤는데 제 차색상은 쿠팡이 더 저렴해서 쿠팡 로켓배송으로 구매했습니다. 

     

    카페인트와 도장마감재

     

    구매 시 차종별 색상기호를 확인하고 색상기호로 검색하면 카스프레이가 검색됩니다. 참고로 차종별 색상기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운전석 문틀 스티커를 보면 차량별 색상기호가 있습니다. 

     

    다른 스프레이는 안 써봤는데 제일 카스프레이는 수입 노즐을 사용해서 그런지 페인트가 튀지 않고 잘 분사되었습니다.

     

     

     자동차 셀프 도색

     

    페인트칠의 기본 및 주의할 점입니다.

    페이트가 흘러내리면 눈물자국이 생기므로 흘러내리지 않도록 얇게 여러 번 칠해야 하며 만약 눈물자국이 생기면 사포질로 없애야 합니다. 때문에 욕심내지 말고 가볍게 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번 칠한 다음에는 10~20분간 충분히 말린 후 작업을 해야 하는데요. 이때 열풍기가 있으면 금방 마르기 때문에 작업 시간이 엄청 단축됩니다. 

     

    색상 스프레이로 도색을 다하셨다면 마무리로 투명카스프레이를 뿌리는데 투명 도장마감재는 도색한 부위가 충분히 적셔지도록 넉넉하게 뿌려줍니다. 

     

    열풍기로 열처리를 하게 되면 페인트가 단단하게 붙는데 한 곳에 너무 오래 대고 있으면 페이트가 타고 급하게 마르면서 울퉁거리게 됩니다. 때문에 가볍게 훑는 느낌으로 페인트를 살살 날려 보내면 작업도 빠르게 하면서 도색한 곳이 단단하게 되며 투명락카스프레이를 한 후 적당한 열처리 시 광택이 올라오는 것이 보입니다. 

     

    다음은 셀프도색 횟수에 따른 변화입니다. 

    1회, 2회 도색

    : 아주 얇게 뿌려 페인트가 벗겨진 부위가 잘 보입니다.

     

    자동차 셀프 도색

     

    3회, 4회 도색 

    : 경계가 많이 연해졌지만 잘 보면 희미하게 경계가 보입니다. 

    자동차 셀프 도색

     

    5회, 6회 도색

    : 5회 정도 칠하니 희미하게 보이던 경계가 사라져 깨끗하게 되었습니다. 색페인트 스프레이가 남아서 한번 더 도색하였습니다. 

    자동차 셀프 도색

     

     

    투명 카스프레이 도장마감재로 마무리 도색

    자동차 셀프 도색

     

    마지막 열풍기로 가볍게 열처리합니다. 

    : 광택이 올라오는 것이 보입니다. 열풍기가 없으면 생략해도 됩니다. 

    자동차 셀프 도색

     

    이상으로 자동차 셀프 도색 성공 후기입니다. 셀프로 했지만 자세히 봐도 크게 티가 안 나면서 판금도색 맡기는 것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저렴하게 작업해 대단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 번씩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