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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글 수정 순위 하락 완벽분석

목차

     블로그 글 수정 순위 하락 완벽분석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에 제목을 변경하고 검색 순위의 영향이 커서 관련 내용에 대해 글을 작성했었습니다. 그 글에서 "제목의 변화는 블로그에 큰 영향을 주지만 티스토리 글 수정은 크게 영향이 없다"고 정리를 했었습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결론이었는데 이번에 결론과 다르게 글 수정 후 글 순위가 크게 하락한 글이 있어 이해가 안되서 새롭게 분석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앞전에 작성한 글은 다음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티스토리 제목 변경 후 검색 순위

     티스토리 제목 변경 후 검색 순위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이제 100$ 첫 출금을 앞두고 있다 보니 열의를 생겨 최근 열심히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를 하시는 초보분들이 꼭 알아

    mountaintravel.tistory.com

     

     

     블로그 글 수정 후 순위 변화

     

    작성한 글에 맘에 안드는 부분이 있어 글들을 쭉 수정했습니다. 물론, 앞 글에서 내린 결론을 생각해 제목은 건드리지 않고 글 내용만 약간씩 손보았습니다. 

     

    생각데로 대부분의 글들이 순위에 크게 영향이 없어 안심했었는데 유독 큰 변화가 생긴 글이 나왔습니다. 

     

    '알콜성 치매로 가는 지름길 블랙아웃' 이란 글로 요즘 치매에 관한 글을 쓰면서 블랙아웃이란 키워드를 노리고 작성한 글입니다.

     

    17일 밤에 작성해서 등록 하자 마자 블랙아웃이란 키워드 젤 상단에 노출되어 방문자수가 늘어나고 있던  글이었습니다. 기쁜 맘에 다음날 다시 읽어 보다 하단 링크가 맘에 안들어 링크만 약간 수정 했습니다.  

     

     

    알콜성 치매로 가는 지름길 블랙아웃

     알콜성 치매로 가는 지름길 블랙아웃 우리나라의 알콜성 치매 발생률은 세계 1위로 전체 치매 환자 중 20% 이상이 알콜성 치매에 해당 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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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 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7일 밤에 글을 작성하고 18일 저녁에 글을 수정했는데 수정하자 마자 블랙아웃 키워드 상단에 있던 글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때문에 18일 저녁부터 방문자가 1명도 들어 오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19일날 방문자 수 2명은 이상해서 제가 직접 검색해서 들어가 본 것입니다.

     

    힘들게 작성한 글이고 검색어 상단에 자리 잡아 방문자를 끌어 당길려고 하던 참에 이런 일이 발생해 답답한 마음에 고객 센터에 문의도 남겼습니다. 결론은 이상 없단 답변 이었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의 답변

     

    찾아보니 첫페이지 제일 상단에 있던 글이 7페이지 중간으로 위치가 바뀌어 방문객 유입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분명 글 수정시는 순위에 영향이 없다고 자신 있게 결론을 내렸는데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해 철저히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블로그 순위 영향 완벽분석

     

     다음(Daum)의 검색 원칙을 바탕으로 한 분석

     

    다음에서 공지하고 있는 검색 원칙을 바탕으로 한 분석입니다. 분석하고 나니 저도 미리 이런 내용을 알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많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블로거분 들은 많은 도움이 되는 내용이니 만큼 꼼꼼히 여러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에서 명시하고 있는 검색 원칙에 따르면 다음 검색은 크롤러(crawler)라 불리는 검색 로봇을 통해 임의적 차별 없이 인터넷상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검색 로봇(크롤러)의 문서 수집 후 검색 결과 노출의 원칙

     

    1. 유사성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유사한 내용을 얼마나 많이 포함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 제 경우는 링크만 수정하였으므로 유사성의 변화는 없다고 생각 합니다. 이전 글에서 말한 것처럼 글 제목의 수정은 유사성의 변화를 일으키나 내용의 수정은 내용을 완전히 수정하지 않는 이상 유사성이 변할 경우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2. 문서품질

     

    제목 외에 문서 자체의 기본 품질이 높은 글을 상위에 노출합니다. 주제의 일관성, 콘텐츠의 내용이 풍부 할 수록 품질이 높게 평가 되며 댓글이나 트래픽 등 다른 이용자들과 교류가 많은 문서, 조회수가 많고 인기가 많은 문서 역시 품질이 높게 평가 됩니다.

     

    * 작성자가 평소 좋은 글을 많이 쓰는지 여부 또한 품질 판단 요소가 됩니다. 

     

    - 내용의 간단한 수정은 문서 품질의 변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트래픽과 다른 이용자 들과 교류가 많은 문서라고 되어 있는데 제 경우 갓 작성한 문서라 방문자가 늘어나려고 하던 중이라 트래픽은 미비한 상태라 생각됩니다.

     

    또한 작성자가 평소 좋은 글을 많이 쓰는지 여부 또한 품질 판단 요소가 된다고 되어 있는데 의미를 생각해 보면 처음 글을 작성하게 되면 방문자 수가 없기 때문에 평소 작성자의 블로그 지수인 좋은 글을 많이 쓰는지 여부로 상위권에 올리고 시간이 지날 수록 방문자 수를 파악해 블로그 글의 위치를 정한다는 의미로 생각됩니다.

     

    첨에 제가 글을 작성했을 때는 블로그 지수에 따라 상단에 오른 글이 글을 수정해 새로 등록하면서 블로그 지수 보다는 글 자체의 영향력을 적용해 위치를 잡은게 아닌가 합니다.

     

    기존글들은 오래 되었기 때문에 글자체의 품질 지수를 가지고 있어 양향이 없었지만 하루 만에 수정해서 올린 글은 품질 지수가 낮아 뒤로 밀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최신성

     

    문서가 얼마나 최근에 작성되었는지 여부를 말합니다. 입력한 시점과 검색 결과로 보여질 문서의 작성 시점의 차이가 적게 날 수록 관련성이 높다고 봅니다.

     

    - 제 경우는 하루의 시점의 차이가 나나 이 부분은 영향이 미비하다고 생각합니다. 

     

     

    4. 이용자의 반응

     

    이용자가 검색 결과를 소비하는 일렬의 행동을 말합니다.

     

    내가 작성한 글에 오랜 시간 머물고, 글을 본 후 궁금증이 해결되어 다른 글을 찾지 않는 행위는 높은 점수를 받는다고 합니다.

     

    - 다음에서 블랙아웃이란 키워드를 검색하게 되면 대부분 화장품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용자 들이 블랙아웃이란 키워드에서 원하는 내용은 화장품에 관한 블랙아웃 미백크림을 더 찾는다는 의미입니다.  내 글은 블랙아웃이란 키워드로 검색한 이용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하지 못했다는 의미입니다. 

     

     

     티스토리 검색 순위 방식

     

    추측이지만 다음 검색 순위 방식 대해 정리를 해보면 이렇습니다.

     

    다음 블로그인 티스토리는 다음의 자체적인 검색 로봇에 의해 수집되고 분석됩니다. 

     

    최초에 글을 작성해서 발행을 하면 글의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을 알 수 없으므로 블로그 지수인 기존 작성가 평소에 좋은 글을 많이 섰는지 여부에 따라 글의 순위를 정해 등록합니다. 

     

    블로그 지수가 높은 블로거가 작성한 글은 바로 상위에 랭크 됩니다.

     

    글이 등록되고 나서 부터는 다음 크롤러가 글 자체의 영향력을 파악하기 시작합니다. 이용자들이 그 글에 얼마나 머물러 있었는지, 그 글을 보고 나서 궁금증이 해결 되었는지 등 크롤러 판단에 좋은 글이라 결론이 나면 계속 해서 상위에 있을 것이고 아니라면 뒤로 밀려나게 됩니다. 

     

     

     수정한 글의 순위 하락 이유 분석

     

    순위 하락 이유를 분석해 보자면 뒤로 밀려 나간 글인 '알콜성 치매로 가는 지름길 블랙아웃' 이란 글은 첨엔 블로그 지수에 의해 검색 상위에 오릅니다.

     

    내용을 약간 수정하고 재등록 하면서 블로그 자체의 영향력이 반영되게 됩니다.

     

    등록 한지 하루가 안된 글이라 블로그 지수가 미비하고 블랙아웃이란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술로 인한 블랙아웃 보다는 화장품 블랙아웃을 많이 찾는 것을 반영해 후 순위로 밀려나가게 됩니다. 

     

    참고로 블랙아웃 술, 이나 블랙아웃 음주로 술에 대한 블랙아웃으로 키워드를 한정한 경우 그나마 두번째 페이지에 글이 나옵니다. 

     

     

     결론

     

    평소에 좋은 글을 많이 써서 티스토리 블로그 지수가 높은 블로거라면 글을 작성 후 상위권에 오른 글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을 동안은 절때 수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글이 자리를 잡아서 글 자체의 영향력을 갖게 되고 나서는 글을 수정해도 괜찮다는 생각입니다. 

     

    티스토리를 할수록 새로운 것을 많이 깨닫고 있습니다. 미리 이런 정보들을 알았다면 힘들게 작성한 글을 날려 버리지도 않고 도움이 많이 되었을 텐데 아쉽습니다.

     

    이 글이 100% 정확하다고 장담은 못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나마 검색 순위에 대해 분석을 한 글이 없다보니 이 글이 다른분들께 정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티스토리 초보 블로거라면 정말 좋은 정보를 얻은 거라고 자신 합니다.

     

    티스토리를 키울려면 아직도 많은 노력과 공부가 필요합니다. 저와 이 글을 읽으신 분들 모두 티스토리를 통해 원하시는 목적 꼭 이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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