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독주택에서 살기

벽지 제거 방법 - 해빙기 추천

목차

     벽지 제거 방법 - 스팀해빙기 추천

     

    안녕하세요. '당근있어요'입니다. 단독주택 셀프 리모델링을 시작하고 공사가 진행될 때마다 후기를 올리고 있는데요. 이번에 오래된 벽지를 제거하느라 고생도 많이 하고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해 봤던 벽지 제거 방법과 스팀해빙기를 이용한 벽지 제거 방법을 소개하며 스팀해빙기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벽지 제거 - 고생의 시작

     

    단독 주택을 리모델링을 하면서 벽지와 페이팅 마감 중에 고민을 하다가 요즘 유행하는 페인팅 마감으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하루 날을 잡아 벽지 제거를 시작했는데 집이 오래되다 보니 벽지가 몇 겹씩 덧붙여 단단해져 떼어내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하루면 안될까 했는데 이게 오늘에서야 마무리를 짓게 되었습니다. 

     

    오래된 벽지들

     

    처음에는 벽지를 칼로 그어 놓고 손으로 떼어냈습니다. 

     

    벽과 딱붙은 속벽지

     

    이렇게 겉 벽지를 모두 제거를 했는데 벽과 붙어 있는 마지막 속 벽지가 문제였습니다. 벽에 딱 달라붙어 떼내기가 힘들었습니다. 칼로 긁어내다 결국 정공법을 포기하고 인터넷에 방법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벽지 제거 방법

     

    인터넷을 검색해하기 쉬운 것부터 적용해 보았습니다. 

     

    1) 벽지에 린스 뿌리기 

     

    린스를 따뜻한 물에 풀어 벽지에 뿌려 놓으면 벽지가 잘 일어난다고 해 뿌려 보았습니다. 마침 집에 오래된 린스들이 많이 있어 린스도 없앨 겸 해봤는데 린스 냄새가 진동할 정도로 뿌렸는데도 벽에 얼룩만 많이 생기고 별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나중에 린스 자국을 문질러 없앤다고 일만 많아졌습니다.

     

     

    2) 벽지 제거제 구매

     

    설명만 봤을 때는 환상적인 방법이었습니다. 벽지를 살짝 찢은 후 틈 사이에 벽지 제거제를 뿌리면 손으로 쉽게 벽지를 제거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기존에 붙어 있는 풀을 녹여서 벽지를 제거하는 원리인듯한데 벽지가 오래되어서 그런지 아니면 속 벽지만 남아 있어서 그런지 설명처럼 손으로 막 떨어지지는 않고 헤라로 벗겨내야 했습니다. 벽지 제거제가 흠뻑 뭍은 부분은 조금 나은데 역시나 큰 효과는 못 보았습니다. 

     

    분무기로 벽지 제거제 뿌리기

     

     

    3) 스팀 해빙기 이용

     

    스팀 해빙기를 이용해서 벽지를 불려서 떼내면 엄청 쉽다는 글을 보고 구매를 결심하였습니다. 하지만 막상 스팀 해빙기를 살려고 알아보니 가격대가 있어 한번 사용하는 것 중고로 구매 했습니다.

     

    스팀 해빙기 사용 방법은 물을 적당히 넣고 온도를 설정한 다음 30분 정도 기다려 물이 끓으며 증기가 나옵니다. 붙어 있는 벽지에 뜨거운 증기를 쏘여주니 오래된 벽지들이 흐물거려 헤라로 살짝만 밀어도 벗겨집니다.

     

    드디어 방법을 찾았구나 했는데 물을 한번 더 넣으려고 식혔다가(뜨거운 상태에서 해빙기에 물을 넣으면 큰일 난다고 합니다.) 물을 넣고 동작을 했는데 작동이 안 되는 것입니다. 부품을 구해서 고쳐보려고 했는데 고물 스팀 해빙기라 도저희 고칠 수가 없었습니다.  

     

    오래된 스팀 해빙기

     

     

    4) 급속 스팀 해빙기 구매

     

    해빙기를 한번 써보니 딱 붙은 속 벽지를 제거하데 스팀 해빙기가 정답이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해빙기를 한번 사용하려면 물을 넣고 스팀이 나오는데 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새 스팀 해빙기를 구매하기 위해 검색하다 보니 요즘엔 30초 만에 스팀이 나오는 해빙기가 있더군요. 기술이 이렇게나 발전했는데 괜한 고생을 한 듯합니다. 

     

    최신 급속 스팀 해빙기

     

    벽지 제거를 위해 큰 맘먹고 구매한 급속 스팀 해빙기입니다. 해빙기에 어렵게 물을 넣을 필요도 없이 물 한 통을 받아와서 해빙기 급수 호수를 넣고 시작 버튼만 누르면 30초 만에 스팀이 마구 나옵니다. 오래된 구형 스팀 해빙기를 사용해 봐서 그런지 신세계입니다.  

     

    시원하게 나오는 스팀

     

    스팀 해빙기 노즐로 스팀을 쏘면서 해라로 쓱쓱

     

    시원하게 나오는 스팀을 쏘면서 벽지를 마구 벗겨냅니다. 스팀 덕분에 흐물거리는 벽지가 정말 쉽게 떨어집니다. 

     

     

     벽지 제거 마무리 글

     

    린스, 벽제 제거 약품, 구형 해빙기까지 벽지 제거를 위해 여러 방법을 사용하느라 처음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마지막에 구매한 급속 스팀해빙기를 사용하면서 이렇게 편한걸 진작 살걸 하는 생각이 계속 들었습니다. 

     

    저처럼 벽지 제거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벽지 제거를 위해 고생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벽지 제거를 위한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제가 내린 결론은 급속 스팀 해빙기입니다. 비용은 들겠지만 저처럼 고생하지 마시고 한방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방법을 찾느라고 오랫동안 고생 후 결국 깨끗하게 정리된 벽지를 마지막으로 글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벽지를 제거하고 깨끗하게 정리된 벽

     

    추가로 이제까지의 셀프 인테리어 과정입니다. 

    샤시, 샷시 셀프 교체 - 시공의 모든 것

     

    샤시, 샷시 셀프 교체 - 시공의 모든 것

     샤시, 샷시 셀프 교체 - 시공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당근있어요' 입니다. 최근에 셀프 리모델링을 시작하고 쉬는 날마다 열심히 공사 중에 있습니다. 리모델링 비용도 아끼고 셀프로 하는 즐

    mountaintravel.tistory.com

    실리콘 종류 - 셀프 인테리어

     

    실리콘 종류 - 셀프 인테리어

     실리콘 종류 - 셀프 인테리어 안녕하세요. '당근있어요' 입니다. 얼마 전부터 셀프 인테리어를 시작하기로 마음먹고 주택 2층을 철거하고 공사를 시작해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직장과 셀프

    mountaintravel.tistory.com

    단독주택 리모델링 - 셀프

     

    단독주택 리모델링 - 셀프

     단독주택 리모델링 - 셀프 안녕하세요. '당근있어요'입니다. 전 단독주택에 살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성향이라는 게 있는지 제 경우에는 아파트보다는 단독주택 좋아서 주택에 매력을 느끼며

    mountaintravel.tistory.com

     

    재밌게 보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 번씩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