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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광고 적용 후기

목차

     구글 애드센스 광고 적용 후기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기분 좋게 자동 광고를 설정해두고 이제 블로그에 집중해서 양질의 콘텐츠를 쓰는 것에만 신경 쓰면 되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하루 동안 자동 광고를 적용해본 결과 광고 수익이 전혀 없어 이것저것 알아보고 다시 광고에 관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CPM, CPC는 무엇일까요?

     

     

    그저께 밤에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를 적용하고 어제 하루 동안 광고가 노출되어있었음에도 수익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특히나 화천 산천어 축제가 정식으로 개장해서 저번에 작성해놓은 산천어 축제 팁 게시글에 많이들 방문해 주셔서 보통 때 보다 두배가 많은 200명 정도가 방문한 터라 이 결과는 충격적이었습니다. 뒤늦게 원인을 찾아보니 방문을 많이 해서 광고 노출은 많이 되었는데 정작 광고를 클릭한 수는 전혀 없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광고 클릭이 이루어져야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라 광고 클릭이 없는 제 광고는 수익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참고로 마케팅 광고 과금 용어인 CPM, CPC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CPM - cost per millennium 노출당 단가로 수익이 발생되는 광고입니다.

    CPC - cost per click 클릭당 단가로 수익이 발행되는 광고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CPC가 절대적인 광고이고 카카오 애드 핏은 구글 애드센스보다 상대적으로 CPM이 높은 광고였습니다. CPC는 클릭당 단가로 수익이 발생되는데 클릭당 단가 역시 광고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광고를 잘 활용하는 블로거분들께서는 클릭이 잘 이루어지게 끔 광고 배치를 고민하고 CPC 단가를 높이기 위해 불필요한 광고를 빼고 광고 숫자를 조절하는 등 광고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 적용 후기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는 인공지능이 제 블로그에서 최적의 수익이 발생하게 끔 광고 관리를 해준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블로그에 구글 광고가 자동으로 적용되는 것을 하루 동안 지켜본 결과 클릭이 많이 발생할 수 있도록 상단이나 하단보다는 글 중간중간 위주로 광고가 들어가 있었습니다. 또한 CPC 단가를 높이기 위해서 인지 무작정 많은 광고를 게시하기보다는 게시글의 길이에 따라 광고 수가 적당하게 조절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단, 아직 광고의 최적화는 안됐는지 사람들이 관심이 있어 보이지 않는 광고들이 많이 뜨고 있었는데 직접 수정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최적화되리라 믿고 우선 두고 보기로 했습니다.

     

     

     

     블로그에 광고 적용 수정사항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몇 가지에 대해 조치를 취했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광고 크기 최적화 설정을 했습니다.

    들어가 보니 광고 크기에 관한 부분은 최적화가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뷰 100% 최적화하기를 적용함으로써 최적의 광고 단위 크기가 표시되어 클릭이 좀 더 이루어지리라 생각합니다.

     

    2. 광고와 글의 가독성을 위해서 자동 광고에 적절한 간격을 두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를 적용하고 나니 밑에처럼 작성한 글과 딱 붙어 글과 광고의 가독성이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적절하게 간격을 둬서 가독성을 좋게 만들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에 간격을 주는 방법

     

    <style> .ap_container{ margin-top: 2.0em; } </style>

     

    문구를 구글 자동 광고가 설정되어 있는 <head> </head> 사이에 붙여 넣기를 하면 게시글과 광고 사이에 원하는 간격이 생기게 됩니다. 제 경우엔 2.0을 뒀으나 각자 원하시는 만큼 수정해서 조정하시면 됩니다.

     

    3. 삭제했던 카카오 애드 핏을 게시글 아래에 적용했습니다.

    구글 자동 광고를 적용해본 결과 내용 사이에 자동 광고가 적용이 되어 있었습니다. 때문에 게시글 위와 아래, 좌, 우에는 다른 광고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있지만 다른 광고가 구글 광고를 클릭하는데 방해가 될 것 같아 젤 아래에만 작게 적용해 두었습니다. 카카오 애드 핏의 경우는 CPM이 어느 정도 발생하는 광고라 부족하지만 하루 수익이 0원 보다는 몇십 원이라도 발생하는 것이 글을 쓰는데 동기부여가 될 것 같아 적용한 면도 있었습니다.

     

     

     

     마무리 글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를 적용하고 나서 한동안 지켜보려는 생각이 수익 0원이라는 것을 보고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광고 수익이라는 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 부수적인 것이지만 영 무시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부지런한 분처럼 이렇게 저렇게 광고를 건드려 보고 싶은 맘도 들지만 아직은 병아리 수준이라 이 정도로 만족할까 합니다. 매일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언젠가는 광고 수익 0원에서 벗어나 인출까지 할 날이 오리라 생각하고 이번 게시글은 이쯤에서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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