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이슈

고시히카리, 수향미, 신동진 쌀 등 맛있는 쌀 추천

목차

     고시히카리, 수향미, 신동진 쌀 등 맛있는 쌀 추천

     

    코로나 때문에 외식을 자주 못 하고 집에서 밥을 먹다 보니 쌀이 금방 떨어집니다. 이왕 먹는 것 맛있는 밥을 먹기 위해 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프리미엄 쌀은 고시히카리, 이천쌀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모르는 사이에 국내산 쌀 품종이 많이 개발되어 있었습니다. 오늘은 고시히카리와 프리미엄 국내산 쌀 품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쌀 포장지 읽는 법

     

    쌀 구매 시 국내산 쌀 품종이 이렇게나 많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는데 현재 국내산 쌀은 농업 진흥청에서 고품질 쌀 개발을 꾸준히 진행해서 국내산 쌀 품종 만 300 종 이상이 있습니다. 

     

    쌀을 구매시 품종란을 보면 쌀 품종이 기입되어 있습니다. 고시히카리, 삼광, 오대, 배진주 등 품종이 기입되어 있는 쌀은 전체 쌀 중에 80% 이상 해당 품종의 쌀이 들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품종에 혼합이라고 되어 있으면 여러 품종이 혼합되어 있다는 의미로 가장 많이 혼합된 품종이 전체의 80%를 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미곡 처리장에서 편의상 다품종이 혼합된 경우와, 밥 맛이나 영양을 위해 품종을 섞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내산 쌀을 구매할 때 흔히들 품종보다는 출산 지를 따지시는데 농업 진흥청에서 밥맛 좋은 최고의  품종을 지정해 놓았으니 쌀을 구매하실 때 꼭 품종을 확인해보고 밥맛도 비교해 보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도정연월일은 최근일수록 좋으며, 단백질 함량은 낮을수록 좋고 등급은 높을수록 좋은 쌀입니다.

     

     

     

     밥맛좋은 쌀 품종 추천

     

    고시히카리

    고시히카리는 일본이 원산지인 품종으로 1944년 일본 니가타현의 농사시험장에서 개발을 시작해 1956년 후쿠이현 농업 시험장에서 두 개의 다른 품종인 농림 1호와 농림 22호를 결합해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니가타 현 농업시험장 연구원이 밥을 지었을 때 광택이 희고 밥 맛이 우수해 '고시라는 나라가 빛난다'라는 말에서 고시히카리라는 이름이 지었다고 합니다.

     

    이름 그대로 밥을 지었을 때 찰지고 윤기가 유지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쌀알이 맑고 투명해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쌀 품종이 되었으며 그 맛은 지방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니가타현의 우오누마 지역에서 재배되는 고시히카리가 가장 좋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경기미 품질향상을 위해 경기도 김포에 도입하여 2002년부터 재배에 성공하였습니다. 

     

    수향미 골드퀸 3호

    수향미는 우리나라의 쌀 품종으로 벼 육종 기업인 시드 피아에서 개발한 품종입니다. 히말라야 야생벼와 한국 내 재배품종을 20년에 걸쳐 교배해 육종한 쌀입니다.

     

    아밀로스 함량이 낮아 멥쌀과 찹쌀의 중간 정도 식감을 지니는 반 찹쌀 계열로 분류되며 구수한 향이 나는 향미입니다. 은은한 향과 고소함이 특징이며 찰기와, 윤기, 우수한 식감 모두 우수한 고품질 쌀입니다.

     

    충첨남도 서산을 중심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신동진 쌀

    신동진은 우리나라의 쌀 품종으로 1992년 호남 농업연구소에서 개발을 시작해 화영벼와 중대립종벼의 인공교배로 육성한 벼 품종입니다. 1999년부터 신동진이라 이름을 붙였습니다.

     

    찰지지가 않지만 쌀알이 크고 단단한 특징때문에 볶음밥, 김밥, 덮밥에 잘 어울립니다. 특히 고급 일식집 초밥용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볶음밥, 김밥, 초밥엔 신동진쌀

     

    볶음밥, 김밥, 초밥엔 신동진쌀

     신동진쌀 신동진쌀은 호남 농업연구소에 김보경 박사께서 1991년 부터 개발을 시작해 9년의 연구끝에 1999년에 완성한 국내 쌀품종입니다. 김보경 박사님은 쌀알의 수량을 올리면 밥맛이 떨어지

    mountaintravel.tistory.com

    새일미

    일미는 농촌진흥청 영남 농업시험장에서 밀양 96호, 밀양 95호, 동진벼 등을 인공 교배시켜 육성한 벼 품종입니다. 양질의 미 품종을 육성하기 위해 계통 육종법을 통해 1995년 만들어진 품종입니다. 완전 미율이 높고 밥맛이 우수해 유명 브랜드 쌀의 원료미로 꾸준히 사랑받아 왔으나 쌀 수량과 품질에 치명적인 이삭도열병과 흰잎마름병에 약한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재해 안정성이 높은 화영벼에 일미벼를 5회 반복 교배해 병에 강한 유전자를 선발 새일미를 새롭게 개발하였습니다. 새일미는 쌀알이 맑고 투명하며 둥글고, 아밀로오스의 함량이 18.5%로 매우 낮아 밥맛이 매우 좋습니다. 국내에서 많이 재배되는 인기 좋은 벼 품종입니다.  

     

    삼광 쌀

    삼광 쌀은 농협진흥청에서 개발한 단일품종의 국산 쌀입니다. 국립 식량과학원에서 고품질 안전 다수성 품종을 육성할 목적으로 1989년 수원 361호를 모본, 밀양 101호를 부본으로 인공 교배해 2003년 12월 농작물 직무 육성 신품종 선정위원회에서 국가 품종 목록 등재 품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삼광명으로 명명한 품종으로 국산 종자 쌀중 최고 품질 15종에 선정되었고 15종 중에서도 으뜸으로 평가받고 있는 품종입니다. 삼광 쌀은 쌀알이 맑고 투명하며, 부드럽고 찰진 밥맛으로 추청쌀보다도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외관, 밥맛, 완전미, 내재해성 등 4가지 평가 요인 모두 만족하는 최고급 종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중만생종으로 중부지방에서 특히 품종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벼로 이모작이 가능한 벼이기도 합니다.

     

    참드림 쌀

    2015년도 출시된 품종으로 부드럽고 고소한 밥맛이 일품입니다. 중만생종으로 재래종에서 유래한 토종 밥맛을 재현한 품종입니다.

     

    기존에 경기미로 많이 재배되는 일본산 추청벼에 비해 생산량이 15% 많고 병충해에도 강합니다. 추청벼 대비 식미가 매우 우수하여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품종입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공감 버튼을 한 번씩 눌러주세요.!!!